北·中 유해 1080구 매장… 북한선 “통일되면 찾아가겠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한국장례신문 댓글 0건 조회 작성일 14-04-03 17:00

본문


정부가 6·25전쟁 중 남한 지역에서 숨진 북한군과 중공군의 유해가 묻힌 ‘적군묘지’에 대해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5억 원의 예산을 투입, 묘역을 정비 중인 것으로 23일 확인됐다.

경기 파주시 적성면 답곡리 답곡교차로 인근에 조성된 ‘적군묘지’는 북한군과 중공군, 그리고 수해 때 떠내려온 북한 주민의 유해 등 모두 1080구가 묻혀 있는 곳이다.

정부가 적군 묘역에 예산을 들여 정비에 나서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군 장병의 사기나 정체성 문제 등으로 그간 정비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23일 찾은 경기 파주시 적성면 답곡리 ‘적군묘지’ 입구는 주말임에도 굴착기와 인부들이 동원돼 진입로와 주차장 설치 공사가 한창이었다. 굴착기 뒤로 위치한 적군묘지는 듬성듬성 풀이 자라나 있을 뿐 6000여㎡에 달하는 묘역에는 오와 열을 맞춘 나무말뚝 모양의 묘비와 작은 봉분들이 가지런히 설치돼 있었다. 일반 분묘보다 훨씬 작은 봉분 앞에 서있는 길이 60㎝의 흰 말뚝에는 망자의 신원 대신 ‘무명인’이란 단어가, 사망일자 대신 ‘00지구 전투’ 등 전투지역 이름도 또렷하게 적혀 있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손인춘(새누리당) 의원이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국감 자료에 따르면 군은 지난 8월부터 북한군과 중공군 유해가 묻힌 ‘적군묘지’에 5억 원의 예산을 들여 리모델링을 진행 중이며 오는 11월 중순까지 정비 작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그동안 적군묘지에 대해 “관리 외에 시설 개선 사업은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해온 군은 또 적군묘지에 대한 안내 간판을 설치하고 폐쇄회로(CC)TV를 설치하는 등 묘역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묘역 조성 후 늦은 감이 있지만 제네바 협정 이행과 함께 망자에 대한 인도주의적 자세로 개발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6·25전쟁 중 숨진 북한군과 중공군의 유해 1080구가 묻혀 있는 이곳 적군묘지가 조성된 것은 1996년 7월. 전국에 흩어져 있던 적군 유해를 한 곳에 모아 조성한 적군묘지가 한국에 만들어진 이유는 군이 ‘자기측 지역에서 발견된 적군 시체에 대해 인도·인수에 대한 조치를 취한다’는 내용의 제네바 협정(제120조)을 준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군은 그동안 적군 묘역의 개발과 정비에는 반대해왔다. 이 때문에 군은 그동안 시설 개선 사업 여부 또한 외부에 공개하지 않아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