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시·군 화장장 추진 8곳 중 7곳 주민반발로 '제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한국장례신문 댓글 0건 조회 작성일 14-04-03 19:26

본문

경기지역 8개 시·군에서 추진하는 화장시설 설치사업이 주민들의 반대에 부닥쳐 대부분 제동이 걸리고 있다.

지역 주민들이 ‘원정 화장’을 하는 불편을 없애고자 시설 확충에 매달려 온 해당 시·군의 시름이 커지고 있다.

28일 경기도에 따르면 용인·안산·포천·연천·이천·김포·시흥·화성 등 8개 시·군이 화장시설 설치를 추진하고 있지만, 용인시를 제외한 나머지 7곳에서는 사업이 원점으로 돌아가거나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이천시는 주민이 유치를 철회하는 바람에 2년간 공이 물거품이 됐다. 이천시는 최근 시립화장시설건립추진위원회를 열어 단월동 1통 주민들이 제출한 화장장 유치 철회 신청서를 받아들였다. 지난해 3월 시립화장시설 후보지 공모에 신청한 6개 마을 중 단월1통이 선정됐으나 최근 인근 마을 주민들이 반발하자 갑자기 유치 철회로 돌아서 버리면서 사업이 원점으로 돌아갔다.

김포시도 화장로 3∼5기 규모의 화장장과 납골당을 갖춘 종합장사공원을 조성하기 위해 후보지 2곳을 신청받았으나 1곳이 철회하면서 난관에 봉착한 상태다.

연천군도 청산면 장탄1리로 화장장 입지선정을 마쳤으나 주민 반대로 선정지를 취소했고, 안산시도 상록구 양상동을 추모공원 대상지로 선정했으나 주민들의 거센 반대로 사업을 진척시키지 못하고 있다.

시흥시가 추모공원 조성추진위원회를 구성했으나 입지나 규모를 정하지 못하고 있고 화성시는 아직 사업구상 단계에 머물고 있다.

포천시도 인근 7개 시·군과 공동장사시설 설치 협약을 맺고 영북면 야미리를 우선협상마을로 선정했으나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소송까지 제기했다. 지난 7월 주민이 제기한 행정절차집행정지 소송에서 승소했지만, 주민들의 반대는 여전해 사업진행이 순탄하지 못한 상태다.

해당 시·군들은 화장시설 건립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경기도내에는 수원시 연화장(화장로 9개)과 성남시 영생관리사업소(화장로15개) 두 곳에서만 화장시설이 운영되고 있다.

경기도 화장수요는 2009년 3만2천479구, 2010년 3만5천197구, 2011년 3만4천572구로 증가추세에 있지만, 수원·성남 화장장의 화장능력은 연간 2만8천여구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연간 4천∼7천여구를 처리하지 못해 서울·인천·충남 등 다른 지역으로 원정화장을 하면서 최대 20배까지 비싼 사용료를 내거나, 화장이 지연되면서 4∼5일장을 치르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화장장에 대한 주민 반대 이유도 이해가 되지만, 시설 절대부족으로 주민불편이 커지고 있어 확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