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제천시 “시립 화장장 이전하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한국장례신문 댓글 0건 조회 작성일 14-04-03 16:46

본문

제천시가 주민 간 갈등 등을 이유로 시립화장장을 직영 체제로 바꾸려하자 10년 넘게 이 시설을 위탁 운영했던 송학면 포전리 일부 주민들이 ‘화장장 이전’을 내세우며 반발할 태세다. 시는 지난 7월 시립화장장과 납골당 등 ‘영원한 쉼터 재위탁 심사위원회’를 열어 부결하고, 내달부터 시 직영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시는 마을대표 선임 등 160억 원에 달하는 보조금 지원을 둘러싼 마을 주민 간 갈등이 이달 말까지 해소되지 않을 경우, 위탁 계약이 끝나는 내달부터 포전리 마을회에 맡겼던 화장장을 직영할 방침이다. 이처럼 마을 주민 간 갈등을 풀기 위해 ‘화장장 직영’이라는 초강수를 두자, 일부 주민이 반발하고 나섰다.

이 마을 주민 30여 명은 4일 오전 제천시청 앞과 송학면 화장장 앞 진입도로에서 집회를 열고 “화장장 이전” 등을 촉구할 예정이다. 집회에는 최근 새로 선출한 마을 대표를 부정하고 있는 전임 대표 등이 주축으로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30년 넘게 마을에 들어서 있는 혐오시설인 ‘화장장’을 다른 곳으로 옮겨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주장에는 다른 배경이 있다는 분석이다. 지역의 한 인사는 “이달말까지 새 마을 대표를 선임하는 등 주민 간 갈등을 풀 생각은 하지않고, 일부 주민이 황당한 주장만을 펴고 있다”며 “‘화장장 이전’을 명분으로 화장장 시 직영 전환을 막으려는 꼼수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송학면 포전리 마을은 시립 화장장 ‘영원한 쉼터’ 위탁 운영을 둘러싼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신임 마을 대표 신임을 놓고 주민이 면장을 ‘직무유기’ 혐의로 고소하는 등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마을이 ‘막장’으로 치닫자 송학면 노인회와 직능단체가 보조금 중단과 시 직영체제 환원을 촉구하는 해프닝을 빚기도 했다.